2-9 거듭난 사람

1.요한복음3장1-8절에서 예수님은 중생의 중요성을 어떻게 강조하셨는가?

1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1)‘거듭난다’는 말의 뜻은 무엇인가? (참고, 요한복음1:12,13)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2)니고데모가 거듭나지 못하였다는 증거를 2절에서 찾아보라.(참고,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3)어떻게 거듭날 수 있는가?(5절)


  4)‘물과 성령으로’라는 말에서 물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37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요7:37-38)

    5)거듭남은 영과 육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 일인가?

     거듭남은 영에 관한 일이다. 영적인 세계, 내세에 관한 일

   6)거듭나는 사건은 확실히 신비한 것이다. 이 사실을 주님은 바람으로 비유하신다. 왜 그럴까?

 -바람의 길을 알 수 없듯이 거듭난 것도 이 땅의 머리로는 그 이치를 제대로 알 수 없기 때문이다.물질계의 법칙과 영계의 법칙이 충돌하고 있다.

  7)당신은 중생을 어떤 극적인 체험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지 않은가? 그래서 그런 체험이 없어서 중생 받았다는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구원의 확신은 어떤 극적인 체험이 아니라 지적인 동의가 따르는 믿음이다.

  8)만일 주님께서 당신을 만나신다면 니고데모에게 경고하신 말씀을 하시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가? 각자 대답해 보자(너는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2.믿음과 중생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설명하라.

    1)요한복음1:12-13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2)사도행전16: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 게 하신지라”



3.한번 중생을 받으면 다시 받을 필요가 없으며, 세상 끝날까지 안전하다. 왜 그런가?

 
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벧전1:123-25)



4.데살로니가 교인들을 보면 그들이 하나님의 택하심을 따라 중생을 받은자들이 틀림없다는 증거가 여러 가지 있었는데, 그 가운데 첫째는, 그들의 믿음, 소망, 사랑이 살아 움직인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말하라.

“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 함이니 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살전1:3)



5.당신에게 이 역동적인 3가지 열매가 나타나고 있는가? 각자 대답해 보자. 맹도사는 작년 보다 올해가 더 풍성해져감을 느낍니다.



6.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중생 받은 두 번째 증거가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살전1:7)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는지라”

7.그들이 중생 받은 세 번째 증거가 무엇인가? (살전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지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8.우리가 중생 받았다는 사실을 단순히 ‘예수 믿으니까’라는 식으로 증거하면 안된다. 실제로 생활에서 나타나는 믿음, 소망, 사랑의 삶, 어디서나 전하는 것 같은 실제적인 증거를 가지고 말을 해야 한다. 당신은 어떠한가?



9.이 시간에 중생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자기에게 남아 있던 문제가 해결을 받은 것이 있으면 이야기하라. 그리고 아직도 무엇인가 답답하게 풀리지 않고 있는 것이 있으면 기탄없이 고백하면서 함께 해답을 찾도록 하자.

 1)해결을 받은 것-구원의 확신, 죄에 대한 승리, 자유함

 2)남아 있는 문제-넘어지는 때가 있음


암송구절

C-5. 예레마야애가 3:22-23. 여호와의 인자와 궁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나이다, 이 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C-6. 민수기 23:19  하나닝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Axact

장영식 (Yong S. Chang)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Post A Commen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