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과 그리스도인의 가정생활

1.에베소서5:22-28절의 말씀은 부부 사이에 반드시 지켜야 할 불멸의 진리를 담고 있다.

  “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24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

 1) 본문 내용을 여러번 읽으면서 묵상하라. 그리고 자신의 마음에 가장 가까이 와 닿는 구절을 외우면서 적으라.

 2)아내는 남편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 이유를 말하라. (23절 참고, 고전11:8-9, 딤전2:11-14)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9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고전11:8-9)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12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지니라 13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14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딤전2:11-14)

 3)남편에 대한 복종을 주님께 하듯 하되 교회가 주님께 복종하듯 하라는 말씀의 의미를 생각하라.

 4)남편은 어떻게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가? (25,28)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

 5)아내를 사랑하되 주님이 교회를 사랑하듯 하라는 말씀 앞에 당신은 어떤 느낌을 받는가?

  6)왜 아내 사랑은 자기 사랑이라고 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보자

  7)당신은 이 말씀을 공부하면서 배우자에 대해 떳떳함을 느끼는가? 만일 가책을 받는다면 어떤 부분인가?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2.에베소서 6장 1-4절의 말씀은 예수 믿는 가정의 부모 자식관계가 어떠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고 있다.

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 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

1)1-3절을 외어서 적으라. 아멘

2)자녀의 의무는 무엇인가? 왜 ‘주 안에서’라고 했는지 설명해 보라.

3)당신은 부모 공경에 대해 신앙 양심상 떳떳한가? 자신의 심정을 그대로 적어보라.

4)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주의할 일은 무엇인가?

5)부모가 가르쳐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6)당신은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라. 그리고 현재 자녀 관계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점이 무엇인가?

3.가정은 가장 기본적이고 이상적인 신앙 훈련 도장이다. 신명기 6:4-9절의 말씀은 이 사실에 대해 어떻게 교훈하고 있는가?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1)가정에서 부모가 모범이 되어야 할 기본 자세는 무엇인가?(5.6)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2)가장의 막중한 책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가르치는 일이다. 이점에 대해 ‘부지런히’라는 말이 주는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7절)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3)현대 기독교인들의 가정 교육 내용의 우선순위가 바뀌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당신은 학교 교육과 신앙 교육중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가?

 4)가정의 신앙교육은 전 생활권 교육이라야 한다. 7절은 이 점을 얼마나 웅변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모른다. 앉든 서든, 집에 있든 나가든 간에 장소와 때를 가리지 않고 가르쳐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과연 우리가 이 정도로 교육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렇게까지 가르치지 않으면 안될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5)가정에서 하는 신앙교육은 모범 교육이어야 한다. 8절은 이 점을 매우 재미있게 이야기 하고 있다. 부모가 말씀을 자기 손목에 매고 미간에 붙이는 것이 어떻게 모범을 보이는 것이 될 수 있는지 말하라.

  6)당신은 자녀에게 말을 하기 전에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고 있는가? 이를테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문제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 보라. 선택의 기로에서 믿음을 선택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선택을 해야 한다.

 7)당신의 가정은 대문에 붙인 교패 외에 어떤 점에서 믿는 이웃 가정과 다른가?


4.오늘 공부한 내용 가운데서 금주부터 즉시 실천해야 하겠다고 결심한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적어보라. 그리고 겸하여 마음으로 회개해야겠다고 느낀 것이 있으면 함께 적어보라.


Axact

장영식 (Yong S. Chang)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Post A Commen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