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요한복음14:16-17절에서 예수님은 성령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고 계신가?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14:16-17)


 1)예수님은 그가 승천하시면 즉시 하나님 아버지께 구해서 누구를 보내시겠다고 가르치고 계신가?


 2)‘보혜사’는 ‘돕는 자’라는 뜻이다. 성령을 ‘보혜사’라고 할 때에는 그가 우리를 돕는 위치에서 일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우리를 도우시는 예를 하나 들어보자(참고 롬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3)성령을 진리의 영이라고 하는 이유를 다음 성구를 가지로 말하라.

 ① 요15:26-진리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오셔서 진리를 증거하므로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②요16:13-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 자의로 말하지 않고 듣는대로 말하심, 장래일을 알게 함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4)당신은 주로 언제 성령께서 진리를 깨닫게 하시는 것을 많이 체험하는가?

 
 5)성도가 세상 사람과 다르지 아니할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17절을 가지고 찾아보라.

  -보혜사 이시며 진리이신 성령을 우리가 받았고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6)성령을 모시고 사는 사람은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모시고 있다는 의미이다. 당신 속에 하나님이 임재하고 계신다는 사실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드는가?


  7)성령과 성도와의 관계는 영원히 끊을 수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영원히 함께 계시겠다고 말씀하셨다.


2.성령을 모시고 사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실제적인 자의식과 열매가 무엇인가를 갈라디아서 5장 16-17절을 가지고 공부하자.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본문을 몇 번이고 읽어 보라. 그리고 어떤 말씀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는지 간단히 적어보라.

 
  2)성령을 모신 사람에게는 자기 안에 서로가 맞지 않는 2개의 욕구가 나타난다고 한다. 그것이 무엇인가?(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소욕)


  3)왜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가?

 
  4)육신의 소욕이 일어나면 흔히들 그것을 억누르고 정죄하려고 든다. 그러나 성령의 사람은 그렇게 정면으로 싸우면서 억누르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그것이 무엇인가?


  5)우리가 육신보다 성령의 소욕을 따를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은 이유를 24절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하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6)당신은 지금까지 성령의 소욕과 육신의 소욕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을 얼마나 겪어 보았는가? 육신의 욕구가 일어나 절제하거나 꺾기가 어려울 때, 성령이 원하시는 쪽으로 생각으로 바꾸고 행동함으로서 성공한 예가 얼마나 되는가? 구체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자.


3.갈라디아서 5장 22-23절을 펴서 성령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아름다운 인격, 즉 예수님을 닮은 사람을 모습을 살펴보자


  1)본문 그대로를 적고 외우도록 하자.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성령의 9가지 열매는 아홉 사람에게서 1가지씩 기대할 수 있는 열매인가? 아니면 한 사람에게서 전부 다 기대할 수 있는 것인가?  그리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3)우리 안에 성령이 거하신다는 것은 예수님이 영적으로 거하신다는 의미와 다를 것이 없다. 그렇다면 성령의 열매는 예수님의 인격을 닮는데서 나타나는 변화들이다. 비록 우리가 약하지만 성령의 능력으로 이런 멋있는 인격으로 발전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으레 안 될 것으로 단념해 버린다. 육신이 약하다는 변명만 늘어 놓으면서 말이다. 당신은 혹시 이런 부정적인 유형의 사람이 아닌가? (기도하면서 신앙을 회복하자)


4. 성령의 모신 자는 성령에 전적으로 사로잡혀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따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것을 일컬어 ‘성령충만’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령을 모셨음에도 불구하고, 성령충만하다고 보기 어려운 안타까운 문제를 안고 있다. 성령충만한 사람인지, 육신 충만한 사람인지 구별하기 어려운 신자들이 교회 안에 얼마나 많은가? 주님은 우리 모두에게 성령충만을 받으라고 엄하게 명령하신다. 당신은 어떤가?(엡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5.만일 당신이 성령 충만하다고 보기 어렵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음 구절들을 가지고 검토해보라.


  1)고전3:16-17  육신과 생각을 더립히는 생활을 하기 때문(거룩하지 못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살전5:19  “성령을 소멸치 말며”

 
  2)누가복음11:13 성령을 간절히 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6.오늘 공부에서 당신이 특별히 깨달은 것이 무엇인지 고백해 보라.
Axact

장영식 (Yong S. Chang)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Post A Commen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