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과, 영적 성장과 성숙

1.고린도전서3장1-4절이 주는 교훈을 통하여 나의 영적 수준을 진단해 보자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치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3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 4 어떤 이는 말하되 나는 바울에게라 하고 다른 이는 나는 아볼로에게라 하니 너희가 사람이 아니리요”

 1)본문의 내용 가운데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말들을 골라서 적어보라.
: 육신에 속한자 , 어린아이, 시기와 분쟁, 사람을 따라 행함

 2)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무엇이라고 불렀는가? 그 의미가 무엇인가?(1절)
: 육신에 속한 사람, 어린아이

 3)육신에 속한자에게서 찾을 수 있는 약점은 무엇인가? (2절)
: 어려운 것은 감당을 못함

 4)젖은 무엇이며 밥은 무엇인가? (히5:12-14)

 “12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13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 한자요 14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 젓-영적인 어린 아이가 먹는 것-쉬운 것-이미 소화가 된 것
   : 밥-영적으로 성숙한자가 먹는 것-어렵고 단단한 것-소화력이 많이 필요한 것

 5)고린도 교인들이 육신에 속한 자로서 영적으로 어린아이 짓을 한 구체적인 사례들이 무엇인가? (3-4절)

 : 시기와 분쟁을 일으키고 사람을 따라 행함(파당만듦)

 6)당신은 교회 안에서 시기하고 편을 가르고 싸우는 것이 정말로 영적으로 유치한 어린아이짓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부끄러워하는가?

: 자칫 부서이기주의나 무리의식에 빠지기 쉬운 교회 공동체의 급소와도 같습니다.

 7)오늘날 교회 안에는 어른의 자리에 앉아 있는 자들이 어린아이짓을 하고 있는 예를 자주 볼 수 있다. 서로 시기하고 다투는 편을 갈라 싸운다. 행여나 당신이 그들 중에 끼어 있지 않은가?

8)고린도 교회는 성령의 은사를 유별나게 많이 받은 교회였다. (1:7)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적인 면에서는 어린아이의 티를 벗어버리지 못한자들이 우글거리고 있었던 것이다. 당신은 이점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령의 은사나 체험은 영적 성숙과 별개의 것이라고 괜찮을까?

2.에베소서 4장 13-16절에서 우리가 영적 성숙에 대해 배워야 할 진리가 무엇인가?

“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 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1)영적으로 자라는 것과 깊은 관계를 가진 낱말들을 찾아서 적어보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도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른다.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자라간다.
:사랑 안에서 서로를 세운다.

2)13절은 우리가 영적으로 어느 표준에까지 자라야 하는가를 조금 어렵지만 정확하게 말씀하고 있다. 본문 내용을 할 수 있는대로 쉽게 풀어 써보라.

  :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아는 일에 하나가 되고, 온전한 사람이 되어 그리스도의처럼 될 수 있습니다.

3)결국 우리가 영적으로 성숙해진다는 말은 ‘작은 예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왜 그런가? 그리스도의 분량에 충만한다는 뜻은 완전히 그리스도다 라는 뜻입니다. 거의 완전히 닮았다. 거의 그대로다 그런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그리스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4)당신은 생각과 행동, 그리고 인생의 목표 전부를 예수님의 것에 맞추고 있는가? 아래의 도표를 가지고 1가지씩 예를 들면서 한 번 점검해 보자.

  1.예수님의 생각:                  나의 생각:

  2.예수님의 생활:                  나의 생활:

  3.예수님의 인생비전:          나의 인생비전:

5)영적 성숙은 전인격적이어야 하고 그 증거가 전 생활 영역을 통해 나타나야 한다는 것을 15절에 있는 “범사에…자란다”는 말로 설명하고 있다. 만일 우리가 영적으로 자라지 못하면 몸은 15살인데 정신연령은 7살 밖에 안되는 비정상적인 아이처럼 되기 쉽다. 어떤 사람을 보면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서 아는 것은 참 많은데 대인 관계를 잘하지 못해 덕을 세우지 못한다. 이것은 영적으로 전인격이 자라지 못한 좋은예라 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적으로 자라면 교회안에서만 성자처럼 행동할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도 성자로 인정을 받도록 살아야 한다. 당신은 그런 점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가?

3.영적으로 성장하고 성숙하기를 바라는 자는 적어도 다음의 몇가지 요건을 갖추지 아니하면 안된다. 한가지씩 검토해보라.

 ①데살로니가전서2:7-유순한자(온유한자-훈련된 인격)

 “오직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②베드로후서3:18-곤핍한 자를 돕는 말 -주님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야 한다.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지어다

 ③에베소서4:16-정죄나 비판으로 세우지 않고 사랑으로 세우는 삶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 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④빌립보서3:12-성숙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진행형입니다. 멈추면 그 때부터 물살에 흘러가는 배처럼 흘러 떠내려갑니다.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좇아가노라



Axact

장영식 (Yong S. Chang)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Post A Comment: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