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과, 청지기직

1.우리는 시간을 맡은 청지기이다. 70 평생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에베소서 5:15-17절의 말씀을 가지고 공부하라. 

10주께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여기서 말하는 지혜는 어떤 것인가? '어떻게 행할 것인가를 주의한다'는 말을 가지고 설명하라. 10절도 참고하라.

2)‘세월을 아끼라’고 하는 말은 ‘돈을 주고 기회를 사라’는 뜻으로 번역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떻게 세월을 아낄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는데 도움이 되는 번역이다. 왜 그런가?

3)당신은 시간의 낭비를 줄이긱 위해 매일 어떤 식으로 살고 있는가?

4)‘때가 악한 것’과 ‘시간의 선용’은 어떤 관계가 있다고 보는가?(참고 고전7:29-31)
 “29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때가 단축하여진고로 이 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같이 하며 30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같이 하며 31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같이 하라 이 세상의 형적은 지나감이니라”  -세상에 선한 것이 그만큼 없다는 뜻이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들을 선용해야 한다. 사람들의 생각도 목표도 삶도 다 악하다. 믿음과 관계가 업고 지극히 세상적이며 사단적이고 인본주의적이다. 그 생각에 하나님이 없다.
5)시간 선용의 열쇠는 주님의 뜻을 바로 파악하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될까? (참고, 롬12:2, 눅17:26-30)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12:2)
26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27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더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 28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29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 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 30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 (누가복음 17:26-30)
6)당신이 지금이라도 주님 앞에 선다면 시간을 잘 관리한 사람으로 칭찬 받을 수 있겠는가?

2.우리는 재물을 맡은 청지기이다. 재물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역대상 29장 14-17절을 가지고 답하라.

“14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 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15 주 앞에서는 우리가 우리 열조와 다름이 없이 나그네와 우거한 자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머무름이 없나이다 16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 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 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 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즐거이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
 1)재물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것임을 강조하기 위해 다윗은 2가지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14절)
14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 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2)당신도 다윗처럼 말할 수 있는가

 
 3)모든 재물이 내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이라고 하는 투철한 신앙을 가지고 살려면 인생이 무엇인가를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이 점에 대해 다윗은 무엇이라고 고백하는가?(15절) 그리고 이 고백이 모든 재산은 내 것이라는 망상을 버리게 하는데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15 주 앞에서는 우리가 우리 열조와 다름이 없이 나그네와 우거한 자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머무름이 없나이다

 4)당신은 재물에 대해 내것이라는 강한 소유욕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7 만일 그렇다면 다윗처럼 인생을 바로 보지 못해서 생긴 큰 오해가 아닌지 살펴보라.

 5)하나님이 주인 되심과 청지기 됨을 시인하는 사람은 재물을 하나님께 드릴 때마다 2가지 마음 자세로 드릴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17)
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 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즐거이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6)헌금을 할 때 특히 십일조나 건축헌금을 내려고 할 때 위의 2가지 자세가 바로 되어 있지 못해 자주 시험에 빠지는 일이 없는지 말하라.  -

 7)당신이 다윗처럼 재물을 하나님께 바친 사례를 몇가지 적어보라. 특히 십일조는 바로 내는지, 그리고 감사헌금, 주일헌금은 어떤 원칙에서 내고 있는지 말하라.

3.모든 재물은 하나님의 것이며 우리는 잠깐 관리하는 청지기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신앙이 없으면 비록 예수를 믿는다할지라도 매우 위험한 지경에 빠지기 쉽다. 디모데전서 6:9-10절을 보라.

  “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1)모든 악의 뿌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이유를 마태복음6:24절을 가지고 설명하라.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 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6:24)
 2)예수를 믿는 사람이 돈에 마음을 빼앗기면 어떤 손해를 보는가?-여러가지 시험과 올무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져 침륜과 절망에 빠진다.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게 되며, 근심으로 자신을 찌르게 된다.

 3)당신은 돈을 사랑하다가 믿음이 떨어지고 염려에 시달려 본 경험이 없는가? -자주 있었죠. 그러나 주님의 은혜로 잘 이겨왔습니다.(어릴 때의 심한 가난, 진학과 진로의 문제, 학원비, 등록금, 이사...)

 4.재물을 주인이신 그리스도의 뜻대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원칙을 디모데전서 6장 19절에서 찾아보라.

  “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18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19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1)17절에서 3가지 원칙을 말하라.
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2)18절에서 나머지 1가지 원칙을 요약하라.
18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3)당신은 어느 정도로 선한 사업과 구제에 돈을 사용하고 있는가?



 
Axact

장영식 (Yong S. Chang)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고린도후서 4:18)

Post A Comment:

0 comments: